1. 열린경영
  2. 헌장

헌장

Ⅰ.전문

우리 협회는 상하수도 전문기관으로서 우리나라 상하수도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통해 고객의 가치가 향상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깨끗하고 건강한 상하수도를 유지하여 환경친화적 국가발전에 이바지 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상하수도 전문역량을 강화하여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모든 업무를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고객을 상하수도 발전의 동반자로 인식하고 고객의 작은 소리라도 소중히 받아들여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겠습니다.

우리 협회는 고객에 대한 선언을 지키기 위해 핵심서비스 이행표준과 고객서비스 응대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하게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Ⅱ. 핵심서비스 이행표준

1. 단체표준표시 인증

  • 단체표준인증종합지원시스템 (http://sps.kbiz.or.kr)을 통하여 인증을 신청할 경우 신청일부터 15일 이내에 서류검토결과를 신청인에게 회신해 드리겠습니다.
  • 단체표준표시 인증제도와 관련된 민원은 접수일부터 30일 이내에 처리결과를 민원인에게 회신해 드리겠습니다.
  • 단체표준표시 인증제도와 관련된 법령이나 서식 개정내용은 개정일로부터 7일 이내에 그 내용을 협회홈페이지에 게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WATER KOREA 사업

  • 전시회 참가기업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하여 연 1회 설명회를 실시하겠습니다.
  • 전시회 참가기업을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에서 종합 평점이 7.5점 이상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전시회 참가기업이 홍보될 수 있도록 해당 기업의 제품정보를 WATER KOREA 홈페이지에 5개월 이상 게시하겠습니다.

3. 공공하수도 관리대행 성과평가

  • 공공하수도 성과평가 결과서를 관리대행성과서 접수일부터 90일 이내에 해당 지자체에 제출하겠습니다.
  • 평가전문기관이 성과평가를 실시한 하수처리시설에 대하여 기술지원을 요청할 경우 관계전문가로 기술지원단을 구성하여 문제점에 대한 기술지원을 신속히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 연 1회 지자체 공무원 및 관리대행업체 관계자가 참여하는 워크숍을 개최하여 정부정책과 하수도 운영관리 우수사례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 상하수도 교육

  • 연간 3,000명 이상의 상하수도 인재양성을 통해 물복지 실현에 다가가겠습니다.
  •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교육생 의견을 교육과정별 1회 이상 수렴하겠습니다.
  • 교육생 만족도 80%이상의 수준 높은 교육의 질을 확보하겠습니다.

5. 미래 인재 육성

  • 물 기업이 필요로 하는 교육과정 개설을 위하여 교육수요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기업재직자 운영위원회를 연 1회 이상 개최하여 교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 교육과정 종료 후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교육생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만족도 점수를 4.0 이상(5.0 만점)으로 유지하겠습니다.

Ⅲ. 고객서비스 응대 이행표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1) 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친절하고 밝은 목소리로 먼저 인사말과 소속, 이름을 밝히겠습니다.
  • 고객님의 입장에서 성실하게 경청하고 정확하게 상담하여 드리겠습니다. 부득이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부서명, 이름 및 전화번호를 안내한 후 연결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부재사유를 알려드리고 용건 등을 기록하여 담당자가 직접 고객님께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2) 내방하시는 경우

  • 건물 로비 및 복도에 부서 안내도를 설치하고 사무실에는 좌석 배치도를 부착하여 고객님의 편의를 돕겠습니다.
  • 고객님을 맞이할 때는 소속과 이름을 밝힌 후 응대하고, 대기시간을 최소화하며 고객님의 입장에서 최선을 다해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 편안하고 쾌적한 응대를 위하여 민원실을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3) 인터넷으로 상담하는 경우

  • 협회 홈페이지 (http://www.kwwa.or.kr)에 협회의 서비스에 대한 최신 정보를 자세하게 소개하여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홈페이지를 통한 문의사항은 7일 이내에 답변하겠습니다. 다만, 그 이상의 기간이 소요될 경우 그 사유와 진행사항을 유선 또는 이메일로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2. 고객을 방문하는 자세

  • 고객님을 방문하기 전에 전화 등을 통하여 방문목적을 설명하고 고객님의 일정을대한 고려하여 방문일정을 정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후 그 결과를 정확하게 설명하고, 사후 관리에 활용할 수 있도록 담당자의 명함을 전달하겠습니다.

3.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 협회의 서비스에 대한 개선의견을 홈페이지, 전화, 서면 및 방문 등을 통하여 제시하면 우리 협회는 고객님의 의견을 경영 전반에 반영하겠습니다.
  • 우리 협회 직원으로부터 불만족스러운 서비스를 받았을 경우, 협회 대표전화(02-3156-7777) 또는 홈페이지를 통하여 의견을 제출하면 7일 이내에 그 처리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4. 잘못된 서비스 시정·보상

  • 직원의 잘못이나 불친절 등으로 고객이 불편을 겪거나 이의를 제기하실 경우, 정중한 사과를 드리겠습니다.
  • 잘못된 서비스에 대해서는 그 원인을 신속하게 파악하여 조치·보상하겠으며, 해당 직원에 대해서는 시정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